Travel/Korea

[서울] 궁궐길라잡이 시민활동가의 경복궁 해설 안내 참관 후기, 경복궁 입장료, 참관 시간, 궁궐통합권

바른생활싸가지 2019. 8. 11. 00:10

 

지난 4월, 덕수궁에서 궁궐통합권을 구매해 놓고 부지런히 조선 4대 궁궐을 둘러볼 계획이었는데 생각대로 되지 않았다. 궁궐통합권의 유효기간은 구매 후 3개월이라 궁궐통합권을 사용하지도 못하고 유효기간이 끝나버릴 것 같아 지난 일요일 부랴부랴 경복궁에 다녀왔다.

 

 

 

 

 

 

 

 

 

 

 

 

 

 

 

 

 

 

 

 

 

 

 

 

3호선 경복궁역 5번 출구에서 나와 고궁박물관을 지나 근정전으로 걸어갔다. 경복궁에는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외국인 관광객이 유독 많았다. 궁궐통합권이 있었기 때문에 따로 매표소에서 티켓을 구매할 필요는 없었다.

 

 

 

 

 

 

 

 

 

 

 

 

 

 

 

 

 

 

 

 

 

 

 

 

 

근정정 앞에 한 무리의 일행이 가이드의 해설을 듣고 있었다. 가이드 일행에 슬며시 다가가 가이드의 해설을 잠시 들었는데, 해설 내용이 너무 재미 있다. 그냥 눈으로만 대충 경복궁을 구경하는 것보다 가이드의 해설을 들으며 경복궁을 둘러보는 게 좋을 것 같아 눈치껏 가이드 일행에 합류했다.

 

 

 

 

 

 

 

 

 

 

 

 

 

 

 

 

가이드 해설이 끝나고 안 사실이지만, 이 가이드 투어는 경복궁에서 주관하는 해설 안내가 아닌 궁궐길라집이라는 시민자원활동가의 가이드 투어였다. 매주 일요일마다 경복궁을 비롯해 창경궁, 경운궁(덕수궁), 창덕궁, 경희궁, 종묘의 역사와 가치를 시민들에게 해설 안내하고 있다고 한다.

 

 

 

 

 

 

 

 

 

 

 

 

 

 

 

 

 

 

 

 

 

 

 

 

궁궐길라잡이의 경복궁 가이드 투어는 90분이다. 근정전-사정전-강녕전-경회루-교태전-건청궁을 둘러보며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웠다.

 

근정전을 제대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근정전을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의 끝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한다. 인왕상의 산자락과 근정전의 용마루가 굴곡을 이루면서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바닥에는 박석이라는 두께가 앏고 넓적한 돌이 바깥으로 약간 경사지게 깔았는데, 햇빝의 반사를 차단하고, 빗물이 자연스럽게 외곽으로 빠지는 구조라고 한다.

 

 

 

 

 

 

 

 

 

 

 

 

 

 

 

 

 

 

 

 

 

 

 

 

 

 

 

 

 

 

 

 

 

또 고궁의 주요 건축물들을 비둘기 배설물의 피해로부터 예방하기 위하여 부시(새들이 앉지 못하도록 전각의 처마 밑을 싸서 치는 철망)와 오지창 등을 설치했다는 해설을 들으면 들을수록 당시의 건축기술과 작은 부분까지 소홀히 여기지 않은 선조들의 지혜가 놀랍기만 하다.

 

 

 

 

 

 

 

 

 

 

 

 

 

 

 

 

경복궁의 가장 아름다운 장관을 자랑하는 경회루. 경회루 왼쪽에는 작은 정자가 하나 있는데, 어처구니없게도 이승만 전 대통령이 이곳에서 낚시를 즐기기 위해 만들었다고 한다. 또 예전에 경복궁에서 미스코리아 대회를 열었다고 하니 우리 문화유산에 대해 얼마나 몰지각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생뚱맞게도 불교 양식의 건물로, 유교 국가였던 조선과는 어울리지 않는 건물이라고 하며, 또 향원정은 현재 집경당 방향으로 다리를 놓았는데, 현재 보수 작업을 통해 원래대로 건청궁 방향으로 다리를 돌려놓을 계획이라고 한다.

 

경복궁은 지속적으로 복원 사업을 진행 중으며, 현재 40% 정도 복원이 되었다고 한다. 경복궁 내의 잔디밭은 대부분 건물이 있던 터였다고 한다.

 

궁궐길라잡이의 안내 해설을 듣지 않았더라도 몰랐을 경복궁에 대한 여러 가지 내용을 들으면서 오늘도 우리 문화유산에 대해 배우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관련 포스팅

 

 

[서울] 궁궐 통합관람권 알뜰 구매, '덕수궁 봄산책'

덕수궁 매표소에서 궁궐 통합관람권을 구매했다. 궁궐 통합관람권은 경복궁, 창덕궁(창덕궁 특별후원관람 포함), 덕수궁, 창경궁, 종묘를 관람할 수 있는 통합관람권인데, 가격은 10,000원이다. 경복궁, 창덕궁과..

asiaaatraveler.tistory.com